아이소망산부인과 아이소망산부인과

부인종양 칼럼
HOME > 아이소망 소개 > 부인종양 칼럼
상담상세보기
난소종양에 대한 알코올 경화술 (난소에 발생한 자궁내막종, 물혹 등)
날짜: 2022-06-30 조회수: 418
초음파 가이드 하 난소낭종 배액 및 알코올 경화술은 1991년 Mohamed Aboulghar 교수진에 의해 처음 발표(Ultrasonic transvaginal aspiration of endometriotic cysts: an optional line of treatment in selected cases of endometriosis. PMID: 1770136) 되었으며, 21명의 수술 후 재발한 자궁내막종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결과 낮은 재발율 및 증상의 유의한 호전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난임 여성에 대한 시험관시술이 비약적으로 발전을 하면서 난자채취 기술과 함께 접목하여 난소낭종에 대한 알코올 경화술은 더욱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알코올 경화술은 pigtail catheter를 이용하여 가이드를 통해 종양에 삽입하게 되며 시술하는 동안 초음파를 통해 지속적으로 위치와 주변 상황을 파악하면서 시행하게 됩니다. 본원에서 사용하는 특수한 catheter는 특수 제작된 2-way catheter로써 한쪽에는 난소낭종을 배액하고 다른 한쪽으로는 치료용으로 개발된 알코올(주로 간에 발생된 병변에 사용되는 알코올)을 주입하게 됩니다. 난소 종양의 모든 액체가 배액된 후 치료용 알코올을 투여하여 경화가 될 때까지 기다리며 이후 모든 액체는 회수하게 됩니다.

아이소망에서는 난임시술의 기술적 바탕과 난소종양에 대한 단일공복강경수술의 방대한 경험을 접목하여 난소낭종에 대한 알코올 경화술을 2016년도부터 시행하였습니다. 그 당시 시술을 받은 대부분 환자들은 이전에 자궁내막증 수술 후 재발 또는 복강경수술 중 유착이 너무 심하여 난소 종양까지 도달 또는 병변을 부분적으로만 제거할 수 밖에 없었던 경우에 한해서만 시행하였으며 본 시술을 받은 모든 환자들은 아직까지 종양의 재발 및 증상 없이 좋은 경과를 보였습니다. 

그 중 기억하는 한 남자 환자의 경우 우측 신장에 발생한 다발성 낭종으로 인하여 혈압이 조절되지 않고 혈뇨가 발생하여 개복수술 대신 알코올 경화시술 받고자 소문을 듣고 내원하여 시술을 성공적으로 받고 현재까지 재발없이 건강하게 살고 계십니다.

아이소망 장항용 원장인 저는 매년 수 백건의 단일공복강경수술을 통하여 얻은 많은 난소종양 환자에 대한 경험과 예후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시술이 환자에게 득과 실이 되는지 판단하여 환자에게 최적의 수술적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검사 후 환자에게 설명 드립니다.
 
알코올 경화술에 대한 장점은 (1) 복강경이나 개복수술 중 불가피하게 발생되는 흉터 또는 조직에 대한 손상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는 점. (2) 재발율이 수술 만큼 낮다는 점. (3) 시술 후 월경통, 골반통 등 기존의 증상이 호전된다는 점. (4) 당일 시술 후 퇴원 할 수 있을 정도로 입원일이 짧다는 점. (5) 시술 당일 통증과 불편감이 별로 없다는 점. (6) 수술과 비교해 경제적으로 이점이 많다는 점. 이중에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수술과 비교해 시술 후 난소 손상의 발생이 적고 난소기능을 잘 보존할 수가 있어 임신이나 난임 시술을 앞두고 있는 환자에게 적합하며, 재발이 되었다 하여도 쉽게 2차 시술 또는 경우에 따라 수술적 치료로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알코올 경화술은 모든 난소종양에 대해 시술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난소기형종이나 섬유종 같은 단단한 종물이나 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알코올 경화술을 시행하지 않습니다. 알코올 경화술에 접합한 종양은 난소에 발생한 자궁내막종이나 대부분 양성 난소종양 중에서 내용물이 액체 상태인 낭종에 해당됩니다. 난소가 심한 유착이 있어 자궁 안쪽에 위치하거나 주변에 혈관이 많은 경우 시술을 하기에 적합하지 않고 숙련된 집도의가 아닌 경우 주변 장기 손상이나 파열, 알코올에 대한 알러지 반응, 쇼크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최근 스페인에서 알코올 경화술에 대한 prospective, multicenter, cohort pilot study 연구 결과(Ethanol sclerotherapy versus laparoscopic surgery for endometrioma treatment. 2020)가 발표되었습니다. 3.5cm ~ 10cm 크기의 40명 자궁내막종 환자 중 선전기준에 충족한 33명을 대상으로 복강경수술과 알코올 경화술을 비교하였으며, (1) 심각한 합병증은 수술 케이스에서만 발생되었으며, (2) 통증 및 재발에 대한 차이가 없었고, (3) 입원일과 치료 비용은 유의하게 알코올 경화술에서 낮았습니다. 특이한 점은 알코올 경화술을 받은 환자군에서만 연구기간 중 3명의 자연임신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점입니다.

알코올 경화술은 현재 소수의 난임 병원들에서 시행되고 있으나 미래에는 난소종양 중 특정 질환(자궁내막종)에 대해서는 기존의 수술의 일부를 대체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본원에서는 앞으로 본 치료에 대한 축적된 자료와 본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최소침습단일공복강경수술과 비교하여 알코올 경화술을 선택하는 선전기준 및 연구결과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추후 부인과 게시판을 통하여 자궁선근증에 대한 수술적 치료 등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알코올 경화술에 대한 사진 등은 추가할 예정입니다. 



의학박사 산부인과 전문의
장항용

협력업체

협력병원고려대학교 안암병원차병원인하대병원인천성모병원가천대길병원

회사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