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소망 소식
HOME > 아이소망 소개 > 아이소망 소식
상담상세보기
[자궁선근증 절제수술] 최소침습단일공복강경 하 자궁선근증 절제수술
날짜: 2021-01-10 조회수: 368


최소침습 단일공 복강경의 장점은 수술의 부위가 배꼽에 한정되기 때문에 미용적으로 수술의 흔적이 잘 보이지 않고 수술 후 회복시간의 단축, 복강 내 유착 감소 및 통증 감소로 함축 될 수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이란 자궁내막의 선(gland) 조직이나 기질(stroma)이 자궁근육층(endometrial myometrial junction의 2.5mm 이상 침범)에 침범하여 시간이 지나갈 수록 호르몬 영향을 받아 성장하여 자궁의 특정 부위(이런 경우 '자궁내막종'이라 함) 및 경계 없이 퍼지면서 자궁이 점차 커지고 둥근 모양(globular shape)으로 변화하는 중증의 자궁내막증으로 발달됩니다.

 

자궁선근증의 발생 원인은 과거의 부인과적 수술을 받은 경우, 불규칙적인 성호르몬(월경불순, 배란장애 등), 골반염과 같은 자궁 내 염증, 유전적인 소인, 식생활 등 다양합니다.

 

부인과 질환 중 가임기 여성의 10명 중 한명꼴로 발견될 정도로 흔하지만 대부분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 점차 하복부 불편감, 간혈적 부정출혈, 골반통으로 발전하면서 병원에 내원하게 됩니다. 자궁 내 만성 염증으로 인하여 만성 피곤을 호소하기도 하며 생활의 질의 감소를 호소하기도 합니다. 질환이 악화되는 경우 조절할 수 없는 골반통, 만성 하복부 불편감이나 부정출혈의 기간이 길어져 빈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런 여성들은 특히 몸의 면연력 감소로 인하여 간혹 질염이나 골반염, 방광염 등의 여성 질환이 빈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선근증은 임신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난임에 있어서도 중요한 질환이 됩니다.

 

자궁선근증의 비수술적 치료는 한정적이고 그 효과가 사람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시도는 할 수 있으나 치료 효과를 장담을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미레나 삽입이나 호르몬 치료 등을 시도를 하는 경우가 많지만 치료 후 오히려 부정출혈 증가 및 골반통 지속 등으로 인하여 수술적인 치료를 선택하게 됩니다.

 

대다수 자궁선근증은 가임여성에게 많이 발생되기 때문에 자궁 보전을 원하는 경우가 많지만 현실적으로는 전자궁절제수술을 권유 받게 됩니다. 전자궁절제수술은 효과가 확실한 치료로써 선택 될 수 있으나 가임력을 포기해야 하며 여성으로써 여러가지 심리적으로 위축, 여성골반지지기능 약화 등의 단점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하이프 시술을 통하여 자궁선근증을 치료하는 경우가 많으나 비용적 부담이 높고 치료 후 통증과 확실하지 않은 효과로 인하여 재시술을 권유 받게 되는 경우가 있고 전자궁절제수술과 같이 가임력을 포기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궁을 보전하면서 자궁선근증을 수술하는 방법은 자궁선근증 또는 자궁선근종 절제술로 수술적 난위도가 높아 개복수술로 주로 시행하며 지금까지도 많이 시행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복강경 수술의 비약적 발전으로 인하여 복강경 하 자궁선근증 절제술을 시행하는 경우들이 보고 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최소침습 단일공 복강경 하 자궁선근증 절제수술도 보고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수술적인 치료는 무인인가?

 

본원에서는 모든 수술을 최소침습 단일공복강경수술로 시행하고 있으며 최근 자궁선근증 환자의 증가 및 자궁보전과 가임력 유지 등의 이유로 인하여 최소침습단일공복강경 자궁선근증절제수술의 케이스들이 점차 많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은 과거 논문에서만 찾아 볼 수 있는 어려운 단일공복강경 수술로만 알려져 있었습니다. 수술의 난위도가 높은 많큼 수술적 부담은 주치의 또한 환자 못지않게 높으며 수술에 많은 정성과 노하우를 쏟아 넣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수술 후 아래와 같은 효과로 인하여 많은 보람을 느끼게 되는 수술이기도 합니다.

 

수술 후에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자궁의 모양의 정상화를 통하여 초음파적 소견 변화를 볼 수 있는데 이로 인하여 이전에 큰 자궁선근증으로 인하여 주변 장기를 누르고 있던 것이 감소하여 비뇨부인과적 증상 완화가 있습니다. 두번째는 부정출혈 및 골반통과 같은 증상이 감소하게 됩니다. (수술 후 첫 3개월 간 월경주기는 수술의 영향으로 인하여 불규칙 할 수 있으며, 환자에 따라 생리양이 오히려 많거나 적을 수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환자 별 질환 및 경과에 따라 보전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세번째는 가임력 능력 향상 등 위에 설명드렸던 여러가지 증상적 완화가 있습니다. 


*골반통 완화를 효과를 높이기 위해  본원에서는 자궁선근증 절제수술과 함께 복강경하 자궁신경 차단술(laparoscopic uterine nerve ablation)을 같이 시행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자궁선근증으로 고생하는 분들께서는 본인의 주치의를 믿고 상담을 통해서 꼭 잘 치료 받으실 바랍니다. 



아이소망 


의학박사 산부인과 전문의 장항용.


협력업체

협력병원고려대학교 안암병원차병원인하대병원인천성모병원가천대길병원

회사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