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소망 소식
HOME > 아이소망 소개 > 아이소망 소식
상담상세보기
[거대자궁근종수술] 최소침습단일공복강경수술
날짜: 2020-05-04 조회수: 197


사진설명: 2020년 4월 최소침습단일복강경 하 1.5cm으로 작은 구멍을 통하여 20cm 이상의 초거대 자궁벽내 자궁근종절제술(국대 최대크기로 추정)을 통하여 성공적으로 수술을 잘 마쳤습니다. 환자는 대학병원에서 전원하여 내원 하신 분으로 하혈과 빈혈을 호소 하였으며, 개복수술과 전자궁절제수술은 원치 않았으며 추후 임신을 원하셨습니다. 본원에서 최소침습단일공복강경 하 자궁근종절제수술 후 나쁜 증상은 사라지고 자궁이 잘 보존되어 추후 임신을 계획 할 수 있었습니다. [총 입원 기간 3일]



우리가 원하는 수술은 무엇인가요?


가능하면 몸에 수술자국을 남기고 싶지 않은데, 혹시 저도 그렇게 수술할 수 있을까요?

자궁을 드러내야 한다고 하는데 자궁을 최대한 살리고 병변의 재발 없이 수술을 할 수 있을까요?

자궁선근증은 자궁을 드러내야 한다고 하는데 자궁선근증도 수술 후 임신이 가능할까요?

흉터 없는 거대 자궁근종/난소종양 수술 후 임신을 원하는데 가능한가요?

짧은 입원을 원하는데 수술 후 빠른 회복이 가능한가요?

수술 비용이 부담이 되는데 급여로 가능한가요?


아이소망 원장 장항용(의학박사 산부인과 전문의) 입니다.


답변은 "모두 가능합니다".


아이소망에서는 진정한 최소침습단일공복강경 수술을 통하여 불가능에 가까운 모든 수술을 1.5cm 작은 구멍 하나만으로 성공적으로 마치고 있습니다.


일부는 대학병원에서 어렵다하여 전원을 오시는 분들도 계시고, 일부는 우연히 또는 소개를 받고 오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제가 생각하는 최소침습단일공복강수술은 부인과 수술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고 여러 부인과 수술방법 중에서도 가장 앞선 수술방법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이유는 첫번째 침습적 수술 중 수술 흉터가 가장 적고 거의 보이지 않으며 수술 후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적으며 짧은 입원이 가능하기 때문이며, 두번째 집도의는 복강경 기구들을 통하여 직접 환자의 병변을 보고 만져 볼 수 있음으로 촉각을 이용하여 더욱 섬세한 수술이 가능(로봇수술은 촉감을 느낄 수 없으며 수술 후 흉터와 비용이 높기 때문에 부인암 수술이 아닌 경우 환자에 이득이 높지 않다.)하며, 셋째 부분자궁절제술이 용이하가 때문에 전자궁적출이 불필요하며, 넷째 난임과 관련된 수술에 대한 환자의 부담이 적으며, 다섯째 부인과 수술의 대부분이 제거술이기 때문에 멀티포트와 비교해 병변을 더욱 쉽게 몸 밖으로 빼내기 유리하여 수술적 시간이 짧고 더욱 큰 병변의 제거의 한계가 없기 때문이며, 여섯째 하이프나 고주파시술 같이 높은 재발율 및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가 적으며, 일곱째 모든 수술이 보험이 되기 때문에 개복이나 멀티복강경수술과 비교해 비용적 부담이 없습니다.


다만 단일공복강경 기구들은 1회용 품목들이 많고 고가의 제품과 장비들이 소요되기 때문에 수술 시 병원에서 감당해야 하는 부담이 크며 (환자에게는 그 만큼 이득이 될 수도 있다.) 진정한 최소침습단일공복강경 수술을 거침 없이 시행할 수 있는 의사들이 대부분 모든 부인과 수술을 마스터하고 충분히 개복적인 수술을 해봐야 최소침습수술도 잘 할 있어 모든 병원에서 이와 같은 수술을 시행 할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환자는 의사와 충분히 상의하여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수술적 방법을 선택하게 되면 최소침습단일공복강경수술은 여러가지 면에서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확인합니다.





협력업체

협력병원고려대학교 안암병원차병원인하대병원인천성모병원가천대길병원

회사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