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소망 소식
HOME > 아이소망 소개 > 아이소망 소식
상담상세보기
[성장 아이들] 성조숙증이란?
날짜: 2019-12-26 조회수: 73


성조숙증은 사춘기의 신체 변화인 이차성징이 지나치게 이른 나이게 나타나는 것으로 여아는 8세, 남아에서는 9세로 기준하였으나 최근의 식생활 변화로 인하여 여아에서 8세 이전에 이차성진이 발현되고 있다.


증상으로는 여하는 유방 발달, 음모 출현, 질 출혈 등의 증상을 보이며 키의 성장이 빨라지나 (>6cm/year) 최종 성인 키는 치료하지 않는 경우 결손(<155cm)을 초래 될 수 있다.


이차성징이란 유방 발육 또는 음모 출현을 의미하는데 성조숙증에는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다.


진성 성조숙증(true precocity)는 시상하부에서 GnRH의 파동성(pulsatile)이 조기에 시작되어 시상하부-뇌하수체-난소의 축이 활성화로 이내 나타는 것을 의미한다. 여아의 80%는 진성 성조숙증이며 대부분이 특발성 성조숙증(96%)으로 그 기전은 밝혀져 있지는 않지만 6~8세 사이에 호발하며 뇌 병변에 의한 경우 보다는 성조숙증 진행 속도는 비교적 느리다.


기질적 뇌병변에 의해 발생되는 경우는 20%로 시상하부에 과오종(hypothalamic hamartoma)이 흔하며 5세 미만의 어린 나이에 나타나며 빠르게 진행 된다. 그 외 뇌종양, 감염, 두부 외상, 두부 방사선, 뇌에 침범하는 전신 질환 등에서 발생 할 수 있다.


가성 성조숙증(precocious psedopuberty)는 시상하부와 상관 없이 말초에서 분비(성호르몬, 생식샘자극호르몬 또는 hCG)로 발생되며 주로 난소 종양(granulosa cell tumor, cystadenoma, gonadoblastoma, teratoma, germ cell tumor, arrhenoblastoma, lipoid cell tumor, ovarian carcinoma), 부신 종양(드뭄), 갑상샘 기능저하증(하시모토)에서 유래되는 경우가 많다. 난소의 자율성 난포낭(autonomous ovarian follicular cyst)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있으나 대부부 소실되거나 반복적으로 출현하는 경우가 있다. 남성화 증상(다모증, 여드름, 음핵 비대)이 나타나면 남성호르몬 분비와 관련 기질적 질환(남성배세포종, 질질세포종 등)은 의심한다. McCune Albright 증후군은 5%의 성조숙증을 차지하며 체세포 돌연변이에 의해 나타나며 성조숙증, 피부 반점, 골 성유 형성 이상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간혹 성호르몬 제제(피임약, 에스트로겐 크림, 연고, 과도한 육식 등)를 먹거나 바르는 경우 이차성징이 나타날 수 있다.


검사 및 진단은 문진, 이학적 검사(Tanner 등급, 여드름, 피부 반점, 유즙 분비, 갑상선 촉진, 외음부, 안저 검사 등), 복부 초음파 검사(사춘기 전 소아의 정상 자궁의 길이는 대략 3~3.5cm 미만으로 4cm 이상은 드뭄), 혈청 호르몬 검사(LH, FSH, TSH, HCG, DHEA-S, testosterone, 17-OH progesterone), GnRH 자극 검사(GnRh 2.5 ug/kg 정맥 주사 후 LH 호르몬 상승 시 진성 성조숙증 의심; 정상 소아나 유방 조기발육증에서는 FSH 증가는 흔하나 LH 증가는 없다.), 골연령, 뇌 촬영 등을 진행한다.


치료의 목적은 종양 등의 심각한 질환을 진단, 정상 연령까지 성 발달 억제, 최종 키 손실의 최소화 등의 아동의 정서적 문제 예방까지 포함된다.


치료는 Medroxyprogesterone acetate (MPA) 및 cyproterone acetate은 난소의 스테로이드 생성을 억제하고 이차성징을 완화시키나 뼈의 성장은 억제하지 못한다. GnRH 작용제는 진성 성조숙증과 키 향상에 효과적이나 7세 이후나 서서히 진행되어 예측 성인 키가 정상 범위에 있는 경우 최종 키 향상의 효과는 크지 않다. GnRH 작용제는 4주 마다 근육 또는 피하 주사(30~100 ug/kg)하며 20kg 미만의 경우 1.875 mg, 20kg 이상의 경우 3.75 mg를 투여하는 방법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임상증상과 검사결과를 보고 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용량이 낮은 경우 시상하부-뇌하수체-생식샘 축이 억제되지 않고 자극되어 성조숙증이 악화되고 골 성숙이 진행되어 최종 신장이 작아지며, 용량이 높은 경우 시상하부-뇌하수체-생식샘 축이 완전히 억제되어 성장 호르몬 분비 감소 및 IGF-1 감소로 매우 낮은 성장 속도를 보이게 된다. 따라서 생식내분비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McCune Albright 증후군은 아로마타제 억제제(testolactone, anastrozole, letrozole, tamoxifene)를 통해 증상을 완화 시킬 수 있다.


수술적 치료는 뇌종양, 난소 및 부신 종양은 수술적으로 제거가 원칙이며, 난소의 자율성 난포낭은 자연 소실을 기대하되 MPA와 같은 호르몬제제는 낭종의 퇴화를 촉진시킬 수 있으며 진성 종양과 구분이 어려운 경우 수술을 통해 낭종을 제거할 수 있다.


경과는 약물 투여 2~4주 후부터 호르몬 분비가 성조숙증 이전 상태로 대부부 정상화 된다. 투여 후 수개월 내 유방의 크기가 감소하고 질 출혈이 소실되며 골격계 속도가 감소한다.


치료 종결은 통상적으로 역연령 11세 혹은 골연령 11.5세까지 치료를 하며, 이후에 GnRH 작용제 투여는 최종 신장에 도움이 되지 못한다. 최료를 너무 일찍 중단하는 겨우 사춘기 수준의 성호르몬이 분비되지 않게 되어 최종 신장은 작아지게 된다.




아이소망 의학박사 산부인과 전문의 장항용



협력업체

협력병원고려대학교 안암병원차병원인하대병원인천성모병원가천대길병원

회사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