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소망 소식
HOME > 아이소망 소개 > 아이소망 소식
상담상세보기
갱년기와 치료 대해: SBS 방송
날짜: 2019-10-15 조회수: 268


아이소망이 SBS 모닝와이드의 건강 프로그램 요청으로 여성 갱년기에 대한 설명 및 검사 등에 대해 촬영 후 방영(10월 15일 월요일) 되었습니다.


많은 성원 바랍니다.




Q. 갱년기의 정의와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갱년기란 폐경 이행기라고도 부르며 난소의 노화에 의해 배란 및 난소의 호르몬(에스트로겐) 분비가 저하되기 시작하는 시점으로부터 발생하는데 우리나라 여성은 평균적으로 49세를 전후로 해서 갱년기가 시작되는데 45세에서 55세 정도가 갱년기 기간입니다.


폐경의 정의는 1년 동안 생리를 하지 않는 경우에 진단되며 평균 49.5-50세 발생합니다.




Q.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와 주요 증상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급격히 감소하게 되면 폐경 이외에도 많은 신체(신경계, 심혈관계, 근골격계 등)적인 노화가 가속 됩니다.


초기 증상은 홍조, 발한, 우울증, 수면장애, 근골격계 증상(관절염)이 있고, 중기 증상은 피부탈력 저하, 복부비만, 질 건조증, 위축성 질염, 방광용적 감소가 있고, 후기 증상은 골다공증, 심혈관질환, 치매 등의 많은 신체적 변화가 오게 됩니다.




Q. 갱년기 치료를 하는 이유는?


갱년기 증상이 심해서 폐경 증상을 없애기 위한 것과 폐경 증상은 잘 못 느끼지만 노화를 억제하기 위해서 약을 먹을 수 있습니다.


1. 갱년기 증상으로 힘든 경우


2. 피부 탈력성 감소, 피부건조 [치료하는 분과 그렇지 않는 경우는 큰 차이가 있음]


3. 부부생활 문제 [건조증, 위축성 질염, 성욕감소, 성교통, 우울증]


4. 가족력 중 골다공증이 있는 경우나 골밀도 감소 예방을 위해 사용 [골다공증 예방의 가장 강력한 약물]


치료는 여성 호르몬을 보충해 주는 것인데 장점이 많지만 유방의 가족력 등의 고위험군인 경우 폐경 전문의와 상의를 하여 호르몬 약의 종류와 용량을 조절하고 투여 방법과 기간을 조절하여 개인에 맞는 맞춤치료를 하도록 합니다.




Q. 갱년기 치료 시기는?


폐경 되고 나서 가급적 빠른 치료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폐경 10년 이내(60세 이전)에 시작을 권장하며 평생 지속할 수 있으나 중간에 중지 할 수도 있습니다.


즉 건강한 상태에서 치료는 긍정적이지만 이미 병이 생긴 상태에서는 악화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갱년기 치료를 하지 말아야 하는 경우는?


1. 진단이 되지 않는 질출혈이 있는 경우


2. 에스트로겐 의존성 종양(유방암)이 있는 경우


2002년 연구결과 약을 안먹는 사람의 경우 1,300명 중 4명, 약을 먹는 경우 1,300명 중 5명 유방암 발생으로 한명 정도의 유방암 증가가 있었다. 즉 7년 정도 호르몬 제제를 사용 시 0.8명으로 미미한 증가가 있을 수 있으나 최근 약물의 경우 용량이 감소 되었고 유방암에 증가가 없는 약물도 시판고 있습니다.


3. 활동성 혈전색전증


뇌경색의 경우 많은 나이에 호르몬 제제를 시작한 경우를 제외하고 60세 미만과 폐경 된 후 10년 이내에 약물을 사용하는 경우 증가되지 않았습니다. 뇌졸중은 국내 연구에서는 뚜렷하게 발생되지 않고 있으나 65세 이상의 경우 위험율이 증가 됩니다.


4. 활동성 간질환 또는 담낭질환이 있는 경우


그 외 자궁경부암, 뇌암, 골수암, 신장암, 갑상선암 모두 호르몬 치료를 받으실 수 있고 대장암 및 직장암의 경우에는 오히려 위험율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Q. 갱년기 치료 중 발생 될 수 있는 합병증은?


간혹 호르몬 치료 중 몸에 수분이 많아져 체중이 증가되는 경우도 있으나 약물 용량 감소 및 중단으로 호전되며 복부지방은 감소 됩니다.




Q. 갱년기 치료를 하지 못하는 경우 대체 방법은?


콩 속에는 여성 호르몬과 유사한 이소플라본이 들어 있어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기능을 담당할 수 있지만 여성 호르몬과 비교해 에스트로겐 활성도가 약하기 때문에 아주 많은 양을 먹어야 하며 체감 효과는 낮을 수 있습니다.


석류에도 이소플라본이 있으나 체감하기는 효과가 낮을 수 있습니다.


비타민 D와 칼슘 섭취로 체내 칼슘의 흡수율 증가로 뼈를 단단하게 만들고 뼈를 보호를 할 수 있습니다.


녹차는 카테킨 성분 함유로 지방 산화, 안명홍조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Q. 마무리 답변?


언론에서 호르몬 치료가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인식이 되어 왔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고 안전합니다.


폐경 전문가와 상담을 통하여 제2의 인생기인 폐경기를 건강하고 적극적이며 긍정적으로 잘 대처하길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EMAS position statement (2019): Predictors of premature and early natural menopause


정의:

1. 조기폐경은 40세 이전의 폐경

2. 빠른 폐경이란 40-45세 시기의 폐경


원인:

1. 유전력 (가족력 등) [strong genetic predictors of premature and early menopause]

2. 빠른 초경 [early menarche]

3. 미분만력 또는 낮은 출산력 [nulliparity or low parity]

4. 습연자 (흡연량과 관계) [cigarette smoking with a strong dose-response effect] - 30세 이전까지 비흡연 권고

5. 저체중 [being underweight] - 적정한 체중을 유지한다.


치료:

치료 시기는 발견시점 부터 가장 빠를 수록 좋으며 평균 폐경 연령(50-52)까지 지속한다.

[Early initiation of hormone thearpy and continued treatment until the woman reaches the average age at menopause (50-52 years)]




EMAS position statement: Managing the menopause in women with a past history of endometriosis


원인:

자궁내막증은 가임기 여성에서 자주 발견되는 질환이다. 월경통이 주 증상이며 만성 골반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난소의 기능을 감소 시키며 난포의 질이 감소됨에 따라 임신력을 낮아진다. 자궁내막 여성이 폐경이 된 경우 여성호르몬 치료를 통하여 경년기 증상을 호전 시킬 수 있으나 질환의 재발 및 악화 또는 자궁내막증으로 인한 난소암 발생의 우려가 있다.


치료:

지속적인 여성호르몬 치료(estrogen-progesterone therapy or tibolone)를 자궁적출 또는 비자궁적출 환자에게 사용을 할 수 있다. 수술 후 자궁내막증이 남아 있는 여성의 경우 재발율을 증가 시킬 수 있다. 자궁내막증 증상에 관한 지속적인 관찰이 필요하다. 호르몬 치료를 원치 않는 경우 비호르몬 약물을 권유할 수 있으나 증명되지 않은 한약제 사용은 권유되지 않는다.






"여러분, 아이소망의 뜻이 무엇인지요? 아이소망의 '아이'는 영어로 '나'라는 뜻으로 내가 소망하는 병원입니다. 저희 아이소망의 전 직원들은 진실된 마음으로 각자 내가 소망하는 병원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저희 아이소망을 방문한 모든 분들이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협력업체

협력병원고려대학교 안암병원차병원인하대병원인천성모병원가천대길병원

회사정보